2024/03/07 10

명상을 잘하는 6가지 방법

명상을 잘하는 6가지 방법 첫 번째, 자신만의 명상 방법을 알아야 한다. 사람마다 생김새와 성격, 사고방식, 취미가 다르듯이 각자의 명상 방법은 제각각인 것이다. 아침형 인간처럼 새벽 5시에 일어나 명상하며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늦은 밤 한두 시에 집중이 잘되는 사람도 있다. 다양한 시간과 장소 그리고 여러 방법을 찾아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명상법을 찾아야 한다. 둘째, 자신만의 명상전략을 세워야 하는 법이다. 저 같은 경우에는 새벽에 명상이 가장 잘 되는데 잠을 자게 되니, 두뇌가 휴식을 취하고 업장이 다 씻겨서 명상하기 가장 좋은 시간이라는 것이다. 잠들기 전에는 명상에 집중하면서 잠속으로 들어가는 훈련을 반드시 하여 잠을 자면서도 명상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명상..

탁구 고수가 보는 잘치는 법

탁구를 아주 잘 치는 사람이 초보를 보면, 어떻게 훈련해야 하는 지를 자세하게 안다. 그래서 스승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모방을 위해서 고수들을 흉내내야 한다. 그리고 기본에 충실하여 바른 폼을 익혀야 한다. 특히 자기 혼자 스윙 연습 등을 해야 한다. 탁구는 팔로만 치는 것이 아니라, 허리와 어깨가 함께 돌아가면서 공을 쳐야 한다. 볼을 잘 보고 볼에 써 있는 글씨까지 보도록 한다. 두껍게 맞추는 훈련을 많이 하여 실력을 높이라. 자세를 되도록 많이 낮추는 것이 좋다. 탁구대에 바짝 붙어서 치도록 습관화 한다. 잔발을 많이 움직여서 스텝 조정을 하여 공을 치라. 상대방 공에 대한 예측을 빠르게 하라 서브코스 선택을 잘하도록 하며 리시브는 회정하는 것을 다 보고 치도록 할 것이다. 사대방이..

간절한 염불에 응답하여 가피를 내리다.

나는 30대 초반 난소암 3기로 수술을 받아도 5년 밖에 살지 못한다는 진단을 받은 적이 있었다. 집 한 채 값이 드는 수술비도 문제였지만, 어린 두 아들과 시어머니, 시동생 등 여덟 명이라는 가족을 돌봐야 했던 나로서는 수술이 엄두가 나지 않아 부처님께 살려 달라고 매달렸다. 당시 수척해진 몸으로 법회에 참석했다가 그대로 법당에 쓰러지는 바람에 여러 도반들과 스님을 놀라게 하고 말았다. 그리고 법당에 엎드린채로 3일을 물한모금 먹지 않고 염불기도를 간절하게 하고 있는데, 컴컴한 법당에서 밤새 기도하다 꿈인지 실제인지 시커먼 구렁이가 법당 안으로 혀를 날름거리며 들어오는 것을 보고 나는 그만 염주를 집어던진 후 정신을 잃고 말았다. 깨어나 보니 날이 밝았고 추슬러 불전으로 가서 예불을 드리는데 몸에서 암..

명상의욕자극 2024.03.07

급성 혈액암에 걸린 사람의 염불 가피

염불을 그렇게 열심히 하던 내가 급성 혈액암에 걸려 집에 누워만 있으려니, 내가 다니는 절에서 염불 도반들과 함께 스님까지 많은 분들이 우리 집에 오셨다. 스님께서는 내가 혈액암에 걸려 공포에 떨고 있으니 머리에 손을 얹으시고 염불하시며 관세음보살을 계속 외우시길래 나도 따라했다. 함께 오신 모든 도반님들과 모두들 정말 경건하고 장엄하게 열심히 소리내 염불했다. 그러다가 누운 그대로 잠이 사르르 들었는데, 꿈에 관세음보살님이 나를 찾아오셨던 것이다. 보살님은 하늘에서 황금빛 광선 같은 불빛을 내 몸에 굽이치듯이 오랫동안 뿜어내려 주셨다. 잠깐 동안 잠에 깜짝 놀라 깨어보니 꿈이었다. 웬일인지 몸도 가볍고 기분도 아주 좋아져 나는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앉아서 손님들과 고맙다는 인사를 하면서 즐거운 대화도 ..

명상의욕자극 2024.03.07

운동을 못하게 되었을 때...

내가 잘 아는 지인이 직장 생활에서 피로 누적으로 인해 뇌졸증에 걸려 고생을 하다가 감마나이프라는 방법으로 즉 감마선을 이용해 하는 두뇌 수술을 받은 후, 사람은 살아 났는데, 가끔 가다가 극심한 수술 휴유증에 시달려야만 했다. 증상은 가끔씩 발작이 일어나 자신이 한 행동을 자각하지 못하고 반복하면서 일상적인 행동을 그대로 하는 것이었다. 특히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겨울철에 증상이 더 심각하여 본인이 몹씨 괴로워 했다. 사람은 누구나 늙으면 거동이 불편해지고 자기가 마음대로 하던 운동조차도 하지 못하는 때가 언제일지는 몰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그러한 상태가 찾아 오게 마련이다. 그래서 필자는 늘 그러한 때를 대비하여 염불을 하며 신적인 존재의 가피를 빌게 된다.

명상의욕자극 2024.03.07

직관적 지혜를 기르는 방법

흔히 사람들이 잘 모르는 상식이 있는데, 바로 뇌도 인간의 근육과 같이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면 모든 근육이 우람하게 발달하듯 똑같은 매커니즘으로 발달한다고 하는 것, 우뇌는 어릴 시절의 환경이 중요한 것이고, 또 선천적인 영향이 좌뇌보다 훨씬 더 크다. 일반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우뇌가 많이 더 발달되어 있기에 더 감성적인 것이다. 우뇌를 위해 몇 가지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건 자기가 좋아 하는 운동은 아주 재미있게 한다. 평소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직접 연주한다. 항상 새로운 어려운 것을 시도해 보도록 하고, 기존 틀에서 벗어난 창의적인 생각을 해 본다. 항상 새로운 친구를 사귀어 보려 노력을 하고 모든 일들에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생활한다. 이 부분이 우뇌가 관장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삶이란 원래 괴로운 것

삶이란 원래 그런 것.. 삶은 원래 괴롭고 불안한 것이다. 힘들고 괴로울 때 이것을 한번 생각해 보기 바란다. 점차 마음은 가라앉고, 차분하게 그 상황을 돌아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가 살다가 정말 괴로울 때 우리가 할 일은 술을 마시거나 막춤을 추며 시간을 죽이거나.. 그렇게 자신을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다. 그 순간이 지나고 나면 상황은 전혀 변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누구 때문이다' 남을 원망 하거나 죄책감을 가질 일도 아니다. 우리가 해야할 일은 괴로움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관찰하고.. 그리고 그 원인을 하나씩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인데 이러한 과정을 바로 수행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불교의 최종목표는 모든 괴로움으로부터의 자유, 즉 해탈이다. https://cafe..

명상개념 2024.03.07

계속 이어지는 윤회의 사슬

다시 태어나고 또 태어나도 매번 새로운 문제들이 끊임없이 생겨난다. 윤회를 하기 때문에 삶은 끝이 없는데 태어날 때마다 문제는 생겨나고 또 생겨난다. 돈이 있으면 건강이 없고, 돈도 있고 건강도 있으면 가족이 속을 썩이고.. 싫은 사람과 헤어지면 또 다른 원수같은 인간이 나타나고..이런 식으로 문제는 생겨나고 또 생겨난다. 좋은 곳에 있다가 나쁜 곳에 있다가.. 계속 바뀐다 뉴스를 보면 부와 명예를 누리던 연예인, 정치인, 학자 등 유명인사 사람들이 한 순간에 몰락해서 비참한 지경에 이르는 것을 종종 본다. 그 어떤 것도 영원한 것은 없다. 괴로움을 경험하는 것은 결국 나 혼자이다 내가 병고에 시달릴 때 아무리 내 부모나 연인이 나를 사랑한다 할지라도 나의 고통을 대신할 수는 없고, 죽음을 맞이할 때의 ..

명상개념 2024.03.07

놀라운 전생의 업

죽고 또 죽게 되는데 죽을 때마다 전생에 있었던 기억을 다 잃어버린다 거듭되는 윤회 속에서 계속 새로운 몸을 받지만 전생의 것은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한다. 전생에 벌었던 돈, 명예, 인간관계, 좋았던 일 나빴던 일.. 아무것도 가져갈 수 없다. 인생사 공수래공수거, 이것만이 진실이다. 그러나 가지고 갈 수 있는 게 딱 하나 있으니, 그것은 전생에 지었던 공덕과 죄업, 즉 카르마.. 업(業)이다. 발자국이 발자취를 따르듯 이 업은 버리고 싶어도 반드시 따라가서 그 과보를 받게 한다. - 용수보살 -

명상개념 2024.03.07

삶에 만족이 없는 이유

나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모르고, 내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모르기 때문에 결코 만족 하지 못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 하나는 비교하는 심리 때문이다. 누군가와 비교하는 순간, 사람은 항상 불만족과 상대적 빈곤을 느끼게 된다. 아무리 가져도 가져도.. 나보다 더 많은 사람은 항상 있게 마련이다. 또 하나는 불안 심리 때문이다. '지금 많이 모아두지 않으면 언제 다 없어질지 몰라.. 지금 아니면 기회가 없을 지도 몰라.. '도대체 얼마나 큰 산을 쌓아야 안심할 수 있을까? 계획적으로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과 무조건 불안 때문에 챙기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 https://cafe.daum.net/amtb/5aL1/28554

명상개념 2024.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