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6 8

모든 곳에 계시는 신

저녁이 되어 우리는 캠프파이어 주변에 둘러앉아 그날 있었던 일들에 대해 재미 있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었다. 그때 바로 내 옆에 앉아 있던 함께 음식을 만드는 일을 하던 아이가 이렇게 말했다. “사실 전 아무것도 한 게 없어요. 언제나 제 안에 계시는 예수님이 모든 일을 하신 거죠!” 나는 이 작은 아이의 순진한 눈망울과 말에 정말 크나큰 놀라움과 감동을 받았다. 한편으로는 스승님이 늘 나를 돌보고 계시고 다른 사람을 통해 가르치신다는 것을 느끼곤 마음속 가득 충만한 은총을 느꼈다. 나는 스승님이 진리는 흐르는 물처럼 순수한 사람의 가슴속에서 박동하고 살아 숨쉬며 길을 따라 흐르면서 많은 이들을 감화시킨다는 것을 바로 내 곁에서 보여 주시는 걸 강렬히 느낄 수 있었다.

명상의욕자극 2024.03.16

온전한 집중을 위하여...

염불을 시작한 이래로 난 내적이고 외적인 체험을 많이 했다. 부처님은 여러 번 꿈을 통해 가르치셨다. 예를 들면 꿈속에서 나는 우주의 수학 공식을 완벽하게 배웠다. 그렇지만 깨어나서는 명확하게 기억할 수 없었다. 또한 꿈속에서 스승님을 뵙고 나의 전생을 보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들은 나를 차차 변화시켰다. 어느 날 운전하는 도중에 나는 문득 자신이 지혜안에 집중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난 뭔가 새로운 것을 느꼈고 눈을 뜨고서도 지혜안에 의식을 집중시킬 수 있었다. 이것이 습관이 되기까지는 2년이란 세월이 걸렸다. 지금은 일상생활 중에도 염불을 하면서 의식을 지혜안에 집중할 수 있다. 하지만 잠잘 때만큼은 아직 그렇지 못하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 그들의 지혜안을 바라보면 그들 역시 매우 아름다운..

명상의욕자극 2024.03.16

불평하지 않는 습관을 갖자!

모든 사람들이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나는 불평 외에는 한 것이 없지 않는가. 나는 다른 이가 나를 위해 목욕탕과 화장실을 청소해 주길 바라며 불평을 늘어놓는 대신 스스로 청소를 했어야 했다. 그래서 나는 되돌아갔다. 그러나 그 근처 에는 사용할 만한 청소도구가 없었다. 약간 실망을 하며 나는 텐트로 돌아가 휴식을 취했다. 다음 날 새벽 화장실에 갔을 때, 나는 한 도반이 단지 샤워기로 물을 뿌리고 빗자루로 쓸어내며 목욕탕 바닥을 청소하는 걸 보았다. 나는 그 도반의 행동에서 어떤 영감을 얻었다. 청소도구가 주어지기만을 기다리지 않고 나는 직접 몇 가지 도구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대걸레를 찾지 못했지만 대신에 '반쪽이' 대걸레로 사용할 만한 헝겊을 발견했다. 그러나 자루가 없었다. ..

명상개념 2024.03.16

다른 사람을 사랑하자!

“나는 당신을 내자신을 사랑하는 것처럼 사랑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사랑에 대한 가장 명확하고 간단한 해석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이 사랑을 확장하고, 다른 사람들을 확장된 우리 자신 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유가 뭔지 잊어버렸지만, 한 때 나는 어떤 사형에게 매우 비판적인 적이 있었다. 나는 ‘그 사형’이 나를 올바로 대하지 않는다 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즉시 스승님께서 나에게 잊을 수 없는 교훈을 주셨다. 내가 그런 식으로 생각하자마자, 그 사형의 모습이 나의 머릿속에서 떠나질 않았다. 심지어 명상 중에도 떠올랐다. 내가 그를 미워할수록 그의 얼굴이 자꾸 나타났다. 마치 나쁜 말버릇처럼, 나는 그 습을 없앨 수가 없었다. 나는 매우 화가 났다! 내가 침착을 되찾고, ..

극락은 지금 이 자리에 있다!

나는 슬픈 일을 당해 지하철을 타고 직장에 가는 길에 우울한 마음으로 간절하게 나무아미타불을 염불 했다. 나는 갑자기 눈에 눈물이 가득 고였고 난 마음속으로 부처님을 계속 불렀다. “부처님! 언제 극락과 같은 시간이 옵니까? 그 순간 내 마음속으로부터 부처님 응답의 목소리가 들렸다. “극락은 지금 바로 여기에 있어요.” 그것은 마치 부처님이 나를 일깨우기 위해 내게 응답을 하신 것 같았으며, 그 일이 생긴 후로 내 주위의 모든 일이 분명하고 평화롭고 사랑스럽게 보였다. 최근에 나는 운 좋게도 큰스님께서 하시는 법회에 참석하여 내가 존경하는 큰스님이 말씀하시길 우리는 극락을 우리의 집으로 가져가 그것을 가족과 친지들과 나누어야 한다고 하셨다. 나는 미래를 기다리는 것보다 이 현재의 순간을 놓치지 말아야 함..

명상의욕자극 2024.03.16

수기안인(修己安人)

하루는 자로가 공자에게 물었다. “수행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공자가 대답했다. “다른 이들에게 평화를 가져다주려고 수행한다.” 이것의 의미는 우리가 다른 이들을 위해 수행한다는 것이다. 자로가 또 물었다. “그것이 전부입니까” 공자가 대답했다. “우리는 모든 이에게 평화를 가져다주려고 수행한다. 요순임금조차도 이것을 이루지는 못했느니라.” 자로가 이를 성취했는지 못 했는지는 알지 못한다. 다만 우리 수행자들은 공자의 말을 이해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뿐이다. 우리가 먼저 편안해야 다른 이들을 편안 하게 할 수 있다. 우리는 등불과 같이 열과 빛을 내뿜어 주위의 사람들을 따스하게 녹여 줄 수 있다. 이것이 공자가 “수기안인(修己安人: 다른 이들에게 평화를 가져다주기 위해 스스로 갈고 닦는다).”이..

명상개념 2024.03.16

1억짜리 과외선생?

공부를 강제로 하게 하거나, 하기 싫은 염불을 강제로 하게 하면 사람은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일본 속담에는 '좋아서 가게 되면 천리길도 마치 십리 같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있었던 일인데, 어떤 재벌의 아들이 개차반처럼 버릇이 없고 공부라고는 전혀 관심도 없고 하지 않는 대단한 말썽쟁이였다. 그런데 그 재벌이 최고로 잘가르친다는 과외 선생을 모셔와 그와 단판을 짓기를 만약 우리 아들을 사람으로 제대로 만들어 준다면, 반드시 1억원을 주겠다고 계약서까지 작성하고 믿을 만한 사람에게 맡기기로 했다는 것이다. 당시 1억원은 지금과는 달리 상당히 큰돈이었다. 그런데 그 못된 아들은 중학생인 주제에 일진회에 가입하고 술 담배는 물론이고 종종 아버지가 돈이 많으니, 파출소도 때려 부수고, 남녀 혼숙..

명상개념 2024.03.16

늘 성령충만하면, 건강을 얻는다!

잘 아는 이야기지만 옛날 중국 황하강의 여러 사람들이 탄 배에 어떤 사람이 원숭이 새끼를 데리고 탓는데, 그 원숭이 어미가 계속 울부짖으면서 몇 십 km를 배를 따라왔다. 강기의 험난한 산과 들을 지나서 그토록 오래 달려와 기진맥진하여 바위 위에 쓰러졌다. 그리고 배를 세워 어미에게 가보니 이미 죽어 있어서 얼마나 고생했기에 그런가 하고 어미 배를 갈라보니 모든 창자가 다 끊어져 있었다. 이때부터 '애절하다'는 말이 유행하게 되었고 어떤 일에는 슬픔이 너무나 가득하면 창자가 끊어지는 극도의 고통을 당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치매에 걸린 쥐의 대변을 건강한 쥐의 대장에 이식하고 시간이 지나게 되자 건강했던 쥐 조차도 치매에 걸리더라는 것이다. 국제학술지에 사람의 장과 뇌가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는 새로운 ..

명상개념 2024.03.16